본문 바로가기
오늘도 즐거운 일이 가득할거예요

부자마인드_칼럼

총각네 야채가게, 인생에 변명하지 마라 - 군만두는 더 이상 서비스가 아니다.

Page 207 - 군만두는 기본이다. 더 이상 서비스가 아니다.

<총각네 야채가게, 인생에 변명하지마라 차별화 전략>

본 것 : 어떤 중국집에 가도 탕수육을 시키면 군만두를 준다. 주문하는 사람들도 당연히 군만두가 오리라고 예상한다. 그렇다면 군만두는 서비스가 아니라 기본인 것이다. 그런데 중국집 사장님들은 남들도 다 주는 이 기본을 서비스라고 말한다. 그러니 다른 중국집과 차별확 안 되는 것이다.

손님들이 다 예상하고 있는 '기본'이 아닌 '진짜 서비스'를 해야지 받는 사람들도 '우와, 이 집은 서비스로 이런 것도 주네'라고 생각할 것이다. 내가 만약 중국집 사장이라면 군만두는 당연히 주고, 술 한 병을 주거나 음료수 한 병을 가져다줄 것이다. 이런 게 바로 서비스다.

깨달은 것 : 남들과 똑같이 하기 때문이다. 무한 경쟁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현재에 다른 경쟁자와 똑같이만 한다면 살아남을 수 있겠는가? 첫 번째로는 1등을 그대로 베끼는 것이 우선이다. 그리고 거기에 차별화를 해야 하는 것이다.

 

<참고 : Page 28. 10미터만 더 뛰어봐 - 성공한 사람에게는 답이 있다.>

https://yesgoyesgo.tistory.com/5

 

[북클럽] 10미터만 더 뛰어봐, 우선 부자될 결심부터 해라

Page 25. 우선 부자 될 결심부터 해라 본 것 : 그렇다면 부자 될 결심부터 해라. 그 결심이 당신의 소중한 꿈을 모두 이루어줄 것이다. '결심만 가지고 되나?' 한다면 정말 답이 없다. 진정 결심을 해본 사람은 모..

yesgoyesgo.tistory.com

다소 비싼 탕수육을 시키면 군만두를 서비스로 주는 중국집 서비스 전략은 초기에는 획기적인 마케팅 전략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요즘은 어느 중국집이나 그렇게 한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가 있다. 중국집 사장님은 이 군만두를 서비스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소비자는 기본으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어떻게 해야 할까? 전략을 바꿔야 한다. 고객이 생각지도 못한(그게 거찰 할 필요는 없다. 남들과 다른 차별화를 꾀하면 되는 것이다.) 서비스를 해야 한다. 기본이 아닌 진짜 서비스를 말이다.

 

적용할 것 : 남들과 똑같이 하지 마라. '역지사지' (가장 흔한 말이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저 뜻을 머릿속에서만 생각하는 사람과 실천하는 사람의 결과는 매우 다르다는 것이다.)

 

 

Page 216 - 어떻게 살고 싶은가?

 

본 것 : 우리 삶에서도 어떤 것을 보고 듣고 사느냐에 따라 삶의 방향이 완전히 달라진다. 내가 시선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서 평생 가난한 사람으로 살 것인지, 부자로 살 것인지 결정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만나는 사람도 자신보다 조금 더 나은 삶을 사는 사람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 부작 되고 싶으면 부자와 어울려야 한다. 그들의 삶의 습관, 행동, 생각을 곁에서 직접 보고 배워야 나도 부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깨달은 것 : '끼리끼리 논다'라는 말은 좋지 않은 집단을 뜻하는 의미로 쓰인다. 반대로 '커뮤니티'는 어떠한가? 전혀 다른 느낌으로 사용된다. 속물이라고 생각되는가? 부가 좋지 않은가? 돈을 터부시 하지 말아라. 그 돈을 어떻게 벌고 어떻게 쓸지를 고민하고 행동하는 것은 올바른 것이다. 

 

적용할 것 : 부동산 모임, 경제적 자유를 위한 모임 등 커뮤니티에 적극 참여해 그 들의 습관, 행동, 생각을 배우자.

 

 

<자기계발 v2 - 총각네 야채가게의 창업자인 이영석님의 인생에 변명하지마라, 본깨적>

반응형